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꿀팁

[건강상식] 코팅 프라이팬의 위험성

by 샵마니 2020. 4. 16.

안녕하세요. 생활정보 꿀팁 여기다~★ 샵마니 입니다.

최근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다크워터스라는 영화가 개봉중인데요, 대략적인 내용은 대형 로펌 변호사 롭 빌럿(마크 러팔로)은 세계 최대의 화학기업 듀폰의 독성 폐기물질(PFOA)유출 사실을 폭로 하며, 사건이 전개 됩니다. 독성 물질이 프라이팬부터, 콘택트렌즈, 아기 매트까지 우리들 생활 일상 속에 깊숙히 들어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모든 것을 건 용기 있는 싸움을 하게 되는 내용인데요.

비슷한 느낌의 사건들을 우리 나라에서도 몇가지 생각 해 보면, 가장 먼저 연상 되는것은 바로 가습기 살균제 사건 입니다. 2011년 전 국민들을 큰 충태격에 빠뜨렸던 이 사건은 현재까지도 수많은 피해자들의 고통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북 익산시 장점 마을의 암 집단 발병사태의 원인은 근처 비료 공장에서 불법 배출된 유해 물질이여서 화학물질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킨 사건 이였습니다. 그리고 우리 나라는 아니지만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안 방류 사태도 있습니다. 일본은 참.. 쓰레기인 나라인듯 합니다..

모르는 것이 약일까요?

아닙니다. 

안그래도 코팅프라이팬의 위험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긴 했지만 영화를 본 후 한번 더 생각하게 되어 지금은 스텐프라이팬으로 교체를 알아 보고 있습니다. 사용법이 까다롭지만 한번 익숙해지면 또 그렇게 편하고 음식이 맛있다고 하네요.

프라이팬 코팅은 PTFE라는 화학 물질이 사용됩니다. PTFE는 테프론이라는 상품명을 가지고 있으며, 특성은 700도 이상의 열에서만 분해가 가능하고, 산과 염기등에 강한 내화확성 성질을 갖으며, 뛰어난 고내열성과, 내구성 및 여러가지로 특성이 강력한 화학 물질 입니다.
유럽의 한 프라이팬회사에서 계란 프라이 한개만 해도 눌러 붙는 일반 프라이팬의 단점을 이 코팅 프라이팬을 만듬으로써 부엌에 엄청난 변혁을 일으 켰습니다.
사실 코팅팬이 사용하기 편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유럽의 조리 특성과 우리 나라의 조리 과정이 다르기도 하고, 또한 유럽에서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수세미와 우리 나라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수세미가 다르다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유럽의 경우 수세미는 주로 평평한 접시를 닦는 용도로 폭신한 스펀지의 소재이고, 우리나라 수세미는 금속실이 포함되어 있는 수세미가 많아서 아무리 안정성이 있다고 하는 PTFE코팅이지만 흠집이 나고 벗겨질 수밖에 없습니다.

 


분명한 건 코팅이 벗겨진 프라이팬을 계속 사용한다면 금속 성분, 화학물질이 음식에 계속적으로 녹아 나오게 되기 때문에 비싼 코팅 프라이팬을 사는 것보다 적당한 가격의 코팅 프라이팬을 자주 교체 하거나, 스텐 프라이팬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아는 만큼 변화 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가족들에게서 건강을 지켜주세요!

이상 샵마니 였습니다,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를 들고 다시 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