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꿀팁

발목 접질렸을때 (발목 염좌) 응급처치 매뉴얼

by 샵마니 2020. 4. 24.

안녕하세요 생활정보 꿀팁 여기다~ 샵마니 입니다.

겨울철 추운 날씨 탓에 몸이 움츠려 경직되어 있던 상태에서 잠깐의 방심으로 미끄러져 넘어지거나,
여름철 계곡 같은곳에서 물놀이 할때 바위에 비끄러져 삐끗,
또는 여러가지 운동(축구,농구, 기타등등등!!!)중에 삐끗.
이렇게 누구나 한번쯤은 발목을 접질려서 크게 고생을 하신적이 있으실텐데요.
사소한 문제로 시간이 지나면 회복 되겠지 생각하며 안일하게 대처를 할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빠른 응급처치나 올바른 방법으로 회복에 임하지 않는다면 잦은 부상을(만성)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대처하시는게 좋습니다.

 

- 발목염좌

발목염좌는 발목이 심하게 접질리고, 비틀리게 되어서 인대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발목의 손상이 되는 경우는 뼈가 순간적으로 제자리를 이탈하면서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게 되어서 염증이 생기는 것이며, 처음에는 한두번 괜찮을지 몰라도 이를 적극적으로 처치를 못할 경우, 그리고 자주 반복되다 보면 만성 발목 질환으로 고착 될 수 있습니다.

- 응급처치

RICE라고 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응급처치 방법입니다.
REST - 휴식
ICE - 냉찜질
COMPRESSION - 압박
ELEVATION - 거상

발목을 접질렸을때는 먼저 휴식을 취합니다. 이때 휴식이란 움직이지 않는다 입니다.
아마 통증이 상당해서 움직이고 싶어도 사실 움직일 수 없을 겁니다.
이를 어기고 다친발을 사용하게 되면 염증이 부어올라서 통증을 악화 시키므로, 이동을 해야할 경우에는 다른이의 부축을 받아 이동하셔야 합니다.

휴식을 하면서 차가운 수건이나, 아이스팩을 이용하여 부상 부위를 감싸도록 해서 냉찜질을 합니다, 이는 염증을 가라 앉히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온찜질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파스같은 의약품이 주변에 있다면 이용하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위 냉찜질을 지속적으로 해주시면서 냉찜질을 하지 않는 시간에는 부상당한 부위가 움직이지 않고 고정이 될 수 있도록 붕대등을 이용하여 압박하여 주는게 좋으며, 발목 관절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것이 포인트 입니다. 이때 압박의 강도는 어느정도 단단함이 느껴지고, 너무 불편하지 않도록 합니다.

압박을 한 후에는 거상의 단계입니다.
부상 부위를 본인의 심장부보다 높게 들어올려 부종이 내리도록 처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곱게 누운 상태에서 부상부위에 배게 같은 것을 쌓아 올려 다리를 거치 시켜주시면 됩니다.

- 발목 염좌 예방법

운동을 하기 전, 오랜자세로 같은 자세로 일할때는 스트레칭을 하여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습관.
상황에 맞는 신발을 신도록 하고 가급적이면 하이힐 같은 높은 신발은 신지 않는 것이 좋음.
울퉁불퉁한 길이나, 겨울철 미끄러운 빙판길등 위험이 예상되는 곳에서는 항시 주의를 기울이는 습관.

 

이렇게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발목염좌에 가장 큰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응급처치만 하고 어느정도 나았다 싶으면 평상시와 같은 일상 생활을 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경우 아주 잠깐의 방심으로도 다시 접질릴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다 생각하시면, 바로 병원을 찾아가서 진단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