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꿀팁

생로병사의비밀 당뇨와의전쟁 당뇨 극복 음식 운동법

by 샵마니 2020. 4. 9.

사진출처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당뇨병이란 혈액 내의 포도당(혈당)이 높아서 소변으로 포도당이 넘쳐 나오는 데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우리가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위장에서 소화효소에 의해 탄수화물의 기본 구성성분인 포도당으로 변한 다음 혈액으로 흡수됩니다.

포도당은 우리 몸이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에너지원입니다. 흡수된 포도당이 우리 몸의 세포들에서 이용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합니다.

인슐린은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분비되어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만약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인슐린 저항성이 커져 인슐린의 작용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체내에 흡수된 포도당은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쌓여 소변으로 넘쳐 나오게 되며, 이런 병적인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인구 3명 중 1명이 당뇨병을 갖고 있거나 당뇨 위험군이라고 합니다 누구도 안심할 수 없겠죠? 
그런 의미에서 당뇨병에 대한 관심을 갖고 당뇨와의 전쟁이 돌입하셔야 합니다.
우리는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고 어떤 운동을 얼마큼하고, 어떤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할까요?
혈당을 조절 할 수 있는 식단조절과 운동 요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당뇨 식사의 원칙
1. 골구루 먹기
2, 규칙적으로 먹기
3. 알맞게 먹기

생로병사의 비밀 에서는 당뇨를 이긴 사람들의 식사법3가지 원칙에 대해 소개 했습니다

당뇨병환자 식단을 계획할 때에는 혈당 수치를 고려하여 혈당을 상승하지 않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혈당지수가 높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혈당 지수가 낮은 사람들보다 혈당이 더욱 빠르게 올라가기 때문에 식이요법에 더욱 신경써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 환자들은 당뇨병 맞춤 식단이 챙겨 먹기 힘들다는 편견과 당뇨병에 좋은 음식을 더 먹으면 된다는 게이르고 안일한 생각으로 제대로 된 식사요법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시면 점점 더 큰일 나니 고집과 아집은 버리고 몸을 생각 하셨으면 합니다!

 

당뇨 운동 원칙
1. 표준 체중 까지 유산소운동
2. 표준 체중 도달 후 근력운동

생로병사의 비밀 에서는 당뇨를 이긴 사람들의 운동 원칙 2가지에 대해 소개 했습니다

당뇨 환자의 절반 이상은 비만이나 과체중입니다, 비만은 당뇨병을 악화시키는 1순위 요인이기 떄문에 체중 조절하는것이 중요한데요, 운동 1원칙은 표준 체중감량까지 유산소 운동을 하는것 입니다.
그 후에는 근력운동을 병행 합니다 우리 몸의 근육은 사용하지 않으면 약해 집니다, 특히 당뇨에 걸린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근육량이 줄어들 가능성이 3배나 더 크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중요한 것은 꾸준함 입니다. 꾸준한 관리는 분명 당뇨를 이기는 큰 힘이 될 것 입니다.

생로병사의 비밀을 보면서 또한번 자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당뇨병에 내 몸이 잠식되지 않도록 평소에도 관리, 관심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미 병을 앓고 있으신 분들도 꾸준한 관리와 긍정적인 마음으로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를 알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샵마니 였습니다^^

댓글